인크로스(216050)는
디지털 광고 전문 업체로 SKT가 약 3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SK 계열사 기업입니다. 최근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티딜(T-DEAL)을 제공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업체는 KT계열의 나스미디어 입니다.
인크로스의 주요 사업내용
인크로스의 2020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광고업 중에서도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인 '다윈(Dawin)'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13년 4월, '다윈(Dawin)'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 사업을 시작하였고, 다윈은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로 동영상 광고 시장을 선점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크로스의 재무구조
인크로스의 최근 3년 재무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업 특성상 이익률이 높은 편이나 동일업종인 제일기획, 이노션, 나스미디어, 에코마케팅과 비교해보면 가장 이익률이 높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타 기업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구조 | 2018년 | 2019년 | 2020년 |
매출액 | 358억 | 345억 | 394억 |
영업이익 | 111억 | 122억 | 148억 |
영업이익률 | 31.0% | 35.43% | 37.65% |
부채비율 | 92.74% | 119.43% | 140.58% |
주요 주주로는 SK텔레콤 외 1인이 34.6%, Credit Suisse Group에서 5.21%, 자사주 11.23%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물량은 약 49%입니다.
인크로스의 주가 현황 및 총평
2021. 4. 26. 기준 인크로스의 주가는 56,700원입니다. 최근 52주 최고가는 63,500원이므로 아직 실적 등이 주가 반영에 덜되어 가격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으나 타 기업들에 비해 최고가 대비 완전히 저평가되어 있는 편은 아닙니다.
올해 시작되는 티딜(T-DEAL)이 성공한다면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앞으로 좋은 실적을 지속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시가총액은 4,500억 원 정도 되며, 코스닥 순위도 200위권입니다. 다만 SK 계열사라 통신업계 1위 기업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그런지 PER는 37.12로 업종 PER 20.06에 비해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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