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공통 관점

좋으나 싫으나 투자를 할 수 밖에 없게되는 작금의 현실

by 프로개꿀러★ 2021. 5. 10.

코로나 19 이후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포함해서 코인, 부동산 등 각종 투자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여기서 특징적인 점은 20대, 30대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에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게 핵심인데요. 

왜 전 연령층에서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원인을 살펴보고 어떻게 대응해나가는게 좋을지를 같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좋으나 싫으나 투자를 할 수 밖에 없게되는 작금의 현실
좋으나 싫으나 투자를 할 수 밖에 없게되는 작금의 현실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상승 

불과 1~2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서울에서 10억 넘는 아파트가 탄생하고 있다고 하면 놀라는 눈치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서울은 당연하고 경기도, 지방에서도 거점 아파트는 대부분 10억이 넘어갑니다.

10억이라 하는 돈의 의미는 연봉 5천만원의 직장인이 한 푼도 안 쓰고 20년 동안 모아야 되는 양이고, 평균적으로 절반 정도 생활비로 쓴다고 하면 40년간 모아야 하는 금액입니다. 현실적으로 급여소득으로 10억 달성은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 합니다.

사람에게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는 의식주인데, 그중 하나인 주가 해결이 안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니 다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각종 투자를 알아보게 된 것이라고 봅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낮은 이자율

요즘 은행에서 대출이자율은 통상 3% 내외입니다. 우량 기업 등에 다니는 직장인들은 1%대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흔히 말하는 고배당주만 하더라도 배당률이 많으면 10%, 통상 5% 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은행에다가 돈을 넣어두고 있으면 계속 자산가치 측면에서 손해 보게 되는 구조가 되어버리는 거죠.

은행도 가진 돈을 그대로 두기보다는 여러 방면으로 재투자를 하려는 성향이 강해졌습니다. 각 은행 밑에 캐피털사가 많이 생기는 것만 하더라도 돈을 받아서 관리하는 은행도 투자를 해야 되는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니 우리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사회로 변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확대에 따라 전 세계인을 상대로 자산관리 대응이 필요해진 현실

전통적인 영토 또는 국경이라는 개념이 온라인으로 인해 많이 모호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수익을 벌어도 국내에서만 이윤을 추구하던 것을 전 세계를 상대로 이윤 추구할 수 있게 되었고 대신 승자가 기존 구역에서 활동하던 자들의 이윤까지 다 가져가게 되어 승자 독식 구조로 변해갔습니다. 

자산도 마찬가지로 돈을 버는 사람은 더 많이 벌 수 있게 되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고 있게 된다면 빈부격차만 커져서 나중에는 되돌릴 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투자의 시대에 내몰리게 되었으니 기준을 세워 하나씩 배워나가야 한다

저도 일을 시작한 이후 돈이 많은 사람을 매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이 사람들이 각종 투자를 통해 돈을 불리고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주식투자부터 시작하게 되었고, 내 돈을 맡기는 만큼 잘 운영되고 있는 기업에 넣어야겠다고 생각하여 삼성전자 같은 기업을 벤치마크로 삼아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2021.04.30 - [투자에 대한 공통 관점] - 그래도 실적이 탄탄한 기업(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는 이유

 

그래도 실적이 탄탄한 기업(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는 이유

저평가 우량주에 대한 정의는 여러가지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영업이익이 20% 내외로 뒷받침해주면서 매출액이 증가하는 기업이 우량주라고 생각하고 전년 대비 주가가 낮은 상태라면 저평가

stockhoneypotowner.tistory.com

가치만 보고 시작했지만 가격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가치가 성장하면서 가격이 그렇게 높지 않은 종목들을 발굴하여 지금까지도 투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1.04.29 - [투자에 대한 공통 관점] - 개별기업 주식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더 중요한 이유

 

개별기업 주식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더 중요한 이유

삼성전자가 세계적인 기업이고 가치 있는 좋은 기업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라는 기업의 주식 가격이 현재 괜찮은 가격인지에 대해서는 가격에 따라 의문이 들

stockhoneypotowner.tistory.com

제가 소개해드리는 기업 등은 통상적으로 주식시장에 상장한 지 적어도 5~6년 되어 시장의 판단을 어느 정도 받은 기업들입니다. 가끔 최근에 상장한 주식 등은 최소 3년 주가 데이터가 쌓여있지 않아 그 가격이 저가 인지 혹은 그동안 너무 고가였는지 등 적정 가격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추후 투자하실 때에는 저처럼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서 종목발굴 - 매수, 매도 시점 등 구상 - 매수 후 일정 시점 매도의 방법으로 투자 경험 등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댓글